책 리뷰

백만장자 시크릿 6부 / 하브 에커

Jetshow 2023. 12. 29. 01:50

13. 진정한 부의 척도는 순자산이다

 부자는 순자산을 계산한다. 

 진정한 부의 척도는 근로소득이 아니라 순자산이다. 

 많은 사람들은 소비 중심의 경제 청사진을 가지고 있다. 

 저축으로 그 돈을 유지하지 않으면 그다음의 순자산 요소를 검토하기 어렵다. 

 소득의 일정 부분을 저축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투자를 할 수 있다 

 적은 돈으로 살아가는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데 핵심이 있다. 

 이 모든 것은 수가 큰돈 들이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생활방식을 간소화해서 얻어낸 결과이다. 

 // 간소화 > 저축과 투자, 간소화 > 비용의 감소, 고정 지출 감소

 

 "지출은 수입만큼 증가한다."

 백만장자가 되려면 순자산을 늘리는 데 집중해야 한다. 

 순자산을 확인하다 보면 거기에 집중하게 되고 집중하는 곳이 커진다는 우주의 원칙에 따라 당신의 순자산은 늘어날 것이다. 

 당신이 추구하는 그것이 많아지게 된다. 

 // 행복, 부. 둘 다 가질 수 있다. 

 

 "나는 순자산을 늘리는 데 집중하겠다!"

 소득을 높이고, 저축을 늘리고, 투자를 늘리고, 생활방식을 간소화 방안을 찾아라!

 

14. 적은 돈부터 관리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들여라

 부자는 돈 관리를 잘한다. "부자는 돈 관리를 잘한다."

 요약하면 경제적인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가장 큰 차이는 돈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있다. 간단하다. 돈을 지배하려면 돈을 관리해야 한다. 

 지금 갖고 있는 돈을 적절하게 관리해야 관리할 수 있는 돈이 더 많아질 것이다. 

 "당신이 지금 가진 것을 감당할 수 있는지 확인할 때까지는 더 주지 않겠다!"

 

 명심하라. 돈의 액수보다 돈을 관리하는 습관이 더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지금 가진 돈을 관리하기 시작하는 일이다. 머지않아 관리할 돈이 많아지는 현실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돈을 제대로 다루기 시작하면 금전적인 기적이 일어난다. 

 

 돈을 잘 관리하는 비결은 균형과 조화에 있다. 

 들어오는 돈만큼 들어오는 돈의 관리법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돈을 지배하려면 관리해야 한다. 

 

 돈은 우리 삶의 커다란 부분이다. 그것을 손에 넣을 때 삶의 다른 분야도 개선될 수 있다. 

 "나는 돈 관리를 잘한다."

 

 "수중에 지금 돈이 얼마가 있건 상관없이 당장 돈 관리를 시작하라. 내일로 미루지 말라. 1달러밖에 없더라도 그 돈을 관리하라. 10센트를 경제적 자유 저금통에 넣고, 다른 10센트를 놀이 저금통에 넣어라. 이 행동만으로도 당신이 더 많은 돈을 받을 준비가 되었다는 메시지를 우주에 보낼 수 있다."

 

15.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

 부자는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도록 한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중요성은 깨닫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솔직히, 열심히 일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번 돈을 사용하는 방법', 이것이 열심히 일하는 수준에서 똑똑하게 일하는 수준으로 옮겨갈 수 있는 분기점이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열심히 일해야 한다. 부자들에게 이런 상황은 일시적인 과정이다. 

"'돈'이 나 대신에 열심히 일하기 전까지는 내가 열심히 일해야 한다. 돈이 열심히 일하기 시작하면 그때부터는 덜 일해도 된다."

 

 우리가 가르치는 머니 게임의 목표는 "당신이 일하려고 마음먹지 않는 한, 다시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에 이르는 것"이다. 필요가 아니라 자기 선택에 의해 일할 뿐이다. 

 

 당신이 원하는 생활에 돈을 대줄 수 있는 이런 소득, 비활동 소득의 획득을 목표로 잡아야 한다. 

 비활동 소득을 양껏 벌어들이는 경제 청사진을 갖게 될 것이다. 

 부자는 장기적으로 생각한다. 오늘의 즐거움과 내일의 자유를 위해 투자의 균형을 맞춘다

 가난한 사람은 '지금'을 선택하고 부자는 '균형'을 선택한다. 

 '물질적인 만족' 파일은 '경제적인 자유' 파일로 바뀌었다. 

 당신이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한 만큼 돈도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해야 한다. 

 // 소득 높이기, 저축하기, 투자하기, 생활의 간소화 전략

 

 "부동산을 사려고 기다리지 말라. 부동산을 사고 나서 기다려라."

 

 "부자는 1달러를 투자할 수 있는 씨앗으로 본다. 아는 것이 힘이다. 투자에 대해 배워라. 다양한 투자 수단과 경제적인 도구를 익혀라. 부동산, 모기지, 주식, 펀드, 채권, 환시세 등 전반적으로 배워라. 그다음에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라. 그 분야에 먼저 투자를 하고 나중에 다양한 분야로 넓혀나가라."

 오늘 쓰는 1달러가 사실은 내일 벌 수 있는 100달러를 없애는 일일지 모른다. 

 

 요약하면 가난한 사람은 힘들게 일하고 번 돈을 모두 쓴다. 그 결과 평생 힘들게 일해야 한다. 부자들은 열심히 일하고, 저축하고, 투자한다. 그래서 결국 일할 필요가 없어진다.

 "내 돈은 날 위해 일한다. 더 많은 돈을 벌어다 준다."

 

16.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행동을 시작하라

 부자는 두려워도 행동한다. 

 나는 성공을 위해 실제로 무언가를 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그런 사람들 중의 하나인 것 같다. 

 진짜로 성공을 하려면 진짜 행동을 취해야 한다.

 내면과 외부세계를 잇는 다리가 바로 행동이다. 

 

 두려움, 의심, 걱정이 가장 큰 장애물이다. 성공과 행복으로 가는 길에도 걸림돌이 된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는 부자가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행동을 시작하는 반면에 가난한 사람들은 두려움 때문에 행동하지 못한다는 데 있다. 

 수잔 제니퍼는 <두려움을 느껴라 그래도 계속하라>에서 사람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를 지적하고 있다. 두려움이 진정되거나 사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후에 행동하려 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흔히 끝내 기다릴 수밖에 없다. 

 

 코브라를 "길들여라."

 우리는 습관의 동물이기 때문에 행동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간단해요. 장애물에 걸리는 사람이 되든지 장애물을 넘어서는 사람이 되든지, 둘 중 하나입니다."

 문제의 크기가 아니라 바로 당신의 크기 때문입니다!

 

 "부자가 되는 길은 편하지 않습니다. 부자가 되는 길은 쉽지 않습니다. 사실, 미치게 힘들 수 있죠. 하지만 그래서 뭐가 어떻다는 거죠? '쉬운 일만 하려고 하면 인생이 힘들어질 것이고, 힘든 일도 기꺼이 하려고 하면 인생이 쉬워질 겁니다.' 부자들은 쉽고 편한 행동을 찾지 않습니다."

 // 좋은 일이 꼭 좋은 일로만 이어지지 않고, 나쁜 일이 반드시 나쁜 결과만을 만들지는 않는다. 새옹지마

 

 불편함을 무릅쓰고 행동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 편안함은 지금 당신이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인생의 새로운 단계로 도약하려면 편안한 지대를 뚫고 나와 불편한 일들까지 할 수 있어야 한다. 

 편안한 지대 밖으로 나올 때가 진정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다. 

 // 갑각류의 성장, 유일하게 약한 시간, 고통받는 시간이 성장의 시간

 

 다시 말하지만 불편함을 느낄 때가 진정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다. 

 성공한 부자가 되려면 불편함에 편안해지는 편이 낫다. 

 불편함을 이기고 끈기 있게 나갈 때 결국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성공한 부자들은 편안한 지대가 넓다. 

 불편한 느낌을 인식하고 경험하라. 그것이 감정에 불과하다는 것을, 당신을 막을 힘이 없다는 사실을 알라.  

 

 마크 트웨인이 이런 상황을 잘 지적해냈다. "내가 고민했던 수천 가지 문제 중에서 대부분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다."

 

 마음을 훈련시키는 기술

 첫째,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기본이다. 둘째, 행복과 성공에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생각들을 골라내라. 셋째, 그런 생각들을 의식적으로 바꿔나가라. 당신에게서 힘을 빼앗아 가는 생각들을 힘을 더해주는 생각들로 교체하라. 

 생각에 휘둘리지 말고, 당신이 생각을 휘둘러라!

 

 당신의 생각은 당신이 선택할 수 있다. 힘이 안 되는 생각은 언제라도 취소할 수 있다. 당신에게 그럴 능력이 있고 권한도 있다. 힘을 부여하는 생각을 언제든 심을 수 있다. 거기에 집중하면 된다. 당신에게는 마음을 통제할 힘이 있다.

 쓰레기 같은 생각이 떠오르면 "취소다. 알려줘서 고맙다."라고 가볍게 넘긴 다음에 쓸모 있는 생각으로 바꿔라. 이것이 '힘 있는 사고'다.

 

그렇다면 '힘 있는 사고'와 '긍정적인 사고'의 차이는 무엇일까? 사소한 차이가 있을 뿐이지만 그 여파는 크다. 내가 보기에 긍정적인 사고는 정말로 잘될 거라는 믿음은 없지만 그래도 다 잘될 거라고 생각하는 상태다. 하지만 힘 있는 사고는 모든 것을 중립상태에 둔다. 우리가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한 어떤 것도 의미가 없으면 이야기를 꾸며내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는 장본인은 우리 자신이라는 것을 안다. 

 이것이 긍정적인 사고와 힘 있는 사고의 다른 점이다. 긍정적인 사고를 할 때 사람들은 자기 생각이 맞다고 생각한다. 힘 있는 사고를 할 때는 그 생각이 아닐 수도 있지만 어쨌든 한쪽으로 기울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를 지지하는 쪽으로 생각을 재편성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할 수 있다. 새로운 생각이 '진실'이라서가 아니라 우리에게 조금 더 유익하기 때문에 도움이 안 되는 생각보다 훨씬 힘이 되어줄 수 있기 때문에 그쪽을 택한다. 

 

 마음이 아니라 당신이 주인이라는 점을 보여주어라.

 

 "두려워도 행동하겠다."

 "의심스러워도 행동하겠다."

 "불안해도 행동하겠다."

 "힘들어도 행동하겠다."

 "하기 싫어도 행동하겠다."

 

 "나는 백만장자 마인드를 가졌다!"